본문 바로가기

정형외과 질환/고관절, 무릎, 발목, 발

발목 내측 복숭아뼈 골절의 이해, 진단과 치료(medial malleolar fracture)

반응형

1. 발목 내측 복사뼈 골절 개요

발목 내측 복사뼈 골절은 발목의 내측 부분인 경골(정강이뼈)의 하단에서 발생하는 데, 보통 스트레스나 외부 힘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내측 복사뼈 골절은 발목 골절 중 상대적으로 덜 흔한 부위로 외측 복사뼈 골절에 비해 드물게 발생하지만, 적절한 치료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2. 발목 내측 복사뼈 골절의 일반적인 분류

발목 내측 복사뼈 골절은 위치와 골절 정도에 따라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치료 및 예후가 다를 수 있습니다.

 

- 골절 위치에 따른 분류

견인 골절(avulsion fracture): 인대나 힘줄이 달린 뼈 조각을 떼어 냅니다. 비교적 치료가 간단합니다.
수평골절(horizontal fracture): 골절 부위에 수평 골절이 특징입니다. 수술이나 비수술 치료가 가능합니다.
사선 골절(oblique fracture): 골절이 부분이 사선으로 일어납니다. 이 경우는 주로 비수술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수직 골절(vertical fracture): 골절이 수직 방향으로 발생합니다. 이는 전단력 때문에 수술 치료가 주로 이루어집니다.

 

- 골절 전위 여부에 따른 분류
비전위 골절 : 골절된 부분이 금만 가있는 경우, 또는 미세하게 벌어진 경우 비전위 골절이라고 부릅니다.   
전위 골절 : 골절된 부위가 벌어져 불안정한 경우, 전위 골절이라고 합니다.

 

발목 내측 복사뼈 골절의 경우, 비전위 골절이라도 전단력이 강한 부위이기 때문에 수술이 필요합니다.

3. 발목 내측 복사뼈 골절에 따른 수술적 치료와 비수술적 치료

수술적 치료와 비수술적 치료 중 어떤 것이 더 적절한지는 골절의 종류와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또한 환자의 연령, 건강 상태, 활동 수준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비수술 치료는 주로 골절이 비전위로 전단력이 약한 경우에 선택됩니다. 이 방식은 통증 완화와 골절을 고정시켜 회복을 촉진하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수술 치료는 전위 골절이거나 전단력을 받는 경우에 주로 고려됩니다. 수술적 치료는 골절 부위를 해부학적으로 복원하고, 골절된 뼈 조각을 고정합니다.

내측 복사뼈 골절의 경우에는 버팀 금속판을 이용하여 골절부위가 전단력에 의해 벌어지는 것을 막아주어야 합니다.

 

4. 재활 운동 및 치료 후 복귀

치료 후 복귀는 각 환자의 상태와 골절의 종류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수술 후 2주부터 스트레칭 운동을 시작하고, 6주 후에는 완전한 체중 부하와 함께 발목 강화 운동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재활이 이루어지면, 통상적으로 수술 후 3개월에서 정상적인 시간 안에 일상생활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5. 예방 및 관리법

발목 내측 복사뼈 골절을 예방하려면, 안전한 운동 수행, 신발 선택, 꾸준한 발목 및 하체 강화운동, 정기적인 스트레칭 등을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스포츠 활동 중 또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여러 주의사항을 준수해야 합니다.

반응형